var, let, const의 차이점은?

|

var 는 function-scoped(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는 함수 내에서만 유효하며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즉, 함수 내부에서 선언한 변수는 지역 변수이며 함수 외부에서 선언한 변수는 모두 전역 변수이다.) 이고, 

// var는 function-scope이기 때문에 for문이 끝난다음에 i를 호출하면 값이 출력이 잘 된다.
// 이건 var가 hoisting이 되었기 때문이다.
for(var j=0; j<10; j++) {
  console.log('j', j)
}
console.log('after loop j is ', j) // after loop j is 10


// 아래의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한다.
function counter () {
  for(var i=0; i<10; i++) {
    console.log('i', i)
  }
}
counter()
console.log('after loop i is', i) // ReferenceError: i is not defined

그럼 항상 function을 만들어서 호출해야 할까? 그건 아니다.

javascript에서는 IIFE(즉시실행함수표현; immediately-invoked function expression, pronounced "iffy")라는것이 있다.

IIFE로 function-scope인거 처럼 만들 수가 있다.

// 이 코드를 실행하면 에러없이 after loop i is 10이 호출된다.
(function() {
  for(i=0; i<10; i++) {
    console.log('i', i)
  }
})()
console.log('after loop i is', i) // after loop i is 10

// i가 호이스팅되어서 global variable이 되었기 때문이다.

// IIFE는 쓰는데 호이스팅을 막기 위해서는 use strict를 사용
// 아까랑 다르게 실행하면 i is not defined라는 에러가 발생한다.
(function() {
  'use strict'
  for(i=0; i<10; i++) {
    console.log('i', i)
  }
})()
console.log('after loop i is', i) // ReferenceError: i is not defined

 

let, const는 block-scoped(모든 코드 블록(함수, if 문, for 문, while 문, try/catch 문 등) 내에서 선언된 변수는 코드 블록 내에서만 유효하며 코드 블록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즉, 코드 블록 내부에서 선언한 변수는 지역 변수이다.) 이다.

javascipt에는 그동안 var만 존재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었다.

// 이미 만들어진 변수이름으로 재선언했는데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var a = 'test'
var a = 'test2'

// hoisting으로 인해 ReferenceError에러가 안난다.
c = 'test'
var c

위와 같은 문제점으로 인해 javascript를 욕 하는 사람이 참 많았다.

하지만 let, const를 사용하면 var를 사용할때보다 상당히 이점이 많다.

두개의 공통점은 var와 다르게 변수 재선언 불가능이다.

 

let은 변수에 재할당이 가능하지만,

const는 변수 재선언, 재할당 모두 불가능하다.

// let은 선언하고 나중에 값을 할당이 가능하지만
let dd
dd = 'test'

// const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 해야한다.
const aa // Missing initializer in const declaration

// 단, const는 객체로 정의할 경우, 하위 값들에 대한 제약은 발생하지 않는다.
const unit = {
	model: 'aa"
}
unit.model = 'dd';
console.log(unit.model); // 'dd'

 

결론

변수 선언에는 기본적으로 const를 사용하고 let은 재할당이 필요한 경우에 한정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원시 값의 경우, 가급적 상수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그리고 객체를 재할당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흔하지 않다. const 키워드를 사용하면 의도치 않은 재할당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다.

var와 let, 그리고 const는 다음처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ES6를 사용한다면 var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 재할당이 필요한 경우에 한정해 let 키워드를 사용한다. 이때 변수의 스코프는 최대한 좁게 만든다.
  • 변경이 발생하지 않는(재할당이 필요 없는 상수) 원시 값과 객체에는 const 키워드를 사용한다. const 키워드는 재할당을 금지하므로 var, let 보다 안전하다.

변수를 선언하는 시점에는 재할당이 필요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객체는 의외로 재할당을 하는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일단 const 키워드를 사용하도록 하자. 반드시 재할당이 필요하다면(반드시 재할당이 필요한지 한번 생각해 볼 일이다.) 그때 const를 let 키워드로 변경해도 결코 늦지 않는다.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x,y 두 좌표의 직선거리 구하기  (0) 2022.12.16
dotenv, express, axios  (0) 2021.12.31
Promise & Aysnc & Await  (0) 2021.10.18
[링크] JavaScript 번들러로 본 조선시대 붕당의 이해  (0) 2021.10.06
$.data  (0) 2021.05.07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