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외 - 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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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는 실패하지 않는 법에 대한 수업.

덜 실패하는 법이라고 할 수 있다.

덜 실패하는 법은 실패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 뿐 아니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억제해서 성공하는 법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게 촉진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예외(Exception)란 프로그램을 만든 프로그래머가 상정한 정상적인 처리에서 벗어나는 경우에 이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다. 

 

class Company{
	public void practice() throw Exception{ //전가시킴. throw 선언
    	throw new Exception();
        }
}
    
    Compnay c = new Compnay();
    try{
    	c.practice(); // 항상 실행되는 구문
    } catch(Exception) {
    	  			  // 오류 발생시 처리할 구문 내용
    } finally {
    				  // 예외가 발생하든 발생하지 않든 항상 실행되는 구간.
    }
    		

 

############### try...catch ##################

############### 뒷수습의 방법 + 다양한 예외들 ##################

e.getMessage();

오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출력해준다. 상세하지 않다.

e.toString()

e.toString()을 호출한 결과는 java.lang.ArithmeticException: / by zero 이다. e.toString()은 e.getMessage()보다 더 자세한 예외 정보를 제공한다. java.lang.ArithmeticException은 발생한 예외가 어떤 예외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정보라고 지금을 생각하자. ArithmeticException 수학적인 계산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외상황을 의미한다. (우리는 어떤 숫자를 0으로 나누려고 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하자)

e.printStackTrace()

메소드 getMessage, toString과는 다르게 printStackTrace는 리턴값이 없다. 이 메소드를 호출하면 메소드가 내부적으로 예외 결과를 화면에 출력한다. printStackTrace는 가장 자세한 예외 정보를 제공한다.

 

Exception은 catch문 마지막에 써야함 :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ArithemeticException 보다 포괄적인 예외를 의미하기 때문에 Exception 이후에 등장하는 catch 문은 실행될 수 없는 구문이 됨.

 

############### finally ##################

그럼 finally는 언제 사용하는 것일까? 어떤 작업의 경우는 예외와는 상관없이 반드시 끝내줘야 하는 작업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다면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속해야 한다. 이때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여러분이 작성한 에플리케이션은 서로 접속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하는 과정에서 예외가 발생해서 더 이상 후속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예외가 발생했다고 데이터베이스 접속을 끊지 않으면 데이터베이스와 연결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급기야 데이터베이스는 더 이상 접속을 수용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접속을 끊는 작업은 예외 발생여부와 상관없기 때문에 finally에서 처리하기에 좋은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finally는 작업의 뒷정리를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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